유럽 13개 나라 식물원 및 궁전 약초 소개

[전남매거진= 유보람 기자] 순천대학교 한약개발학과 박종철 교수가 프랑스 파리에서 핀란드 헬싱키까지 유럽 13개 나라의 식물원과 궁전의 약초를 소개하는 '유럽의 약초와 식물원' 을 발간했다

'유럽의 약초와 식물원'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체코 카를대학교 식물원을 포함한 유럽 12곳의 식물원과 프랑스 헝지스 국제시장을 비롯한 6곳의 시장, 오스트리아 헬브룬 궁전 외 12곳 궁전 등을 찾아 촬영한 약초 사진과 현지에서 조사한 자료들이 담겨있다.

특히,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에게 선물한 것으로 유명한 몰약을 닮은 꼬미포라 심플리치폴리아와 갈바눔의 약초 사진은 귀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으며 유럽에서 자라는 식물의 약효, 학명 설명과 함께 독자들이 개인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자 본문에 소개된 장소의 실제 주소, 홈페이지와 지도를 함께 담은 것이 특징이다.

순천대학교 박종철 교수는 “유럽의 식물원, 시장, 궁전, 정원의 약초를 정리한 안내서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책이다.”며,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대 한의약연구소장을 겸직하고 있는 박종철 교수는 최근 세계 22개 나라의 147곳 식물원과 재배지에서 촬영한 7,300종의 약초를 정리하여 ‘세계 약초 빅데이터’를 완성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