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의회 문화경제위원장 이복남 의원

[전남매거진= 유보람 기자]전라남도 일자리 플렛폼 사업부지, 순천시 VR 체험 존, 과수 저온피해 현장을 점검하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순천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전반기 위원장을 맡은 이복남 의원에게 후반기 의장선거 출마 의사와 향후 어떤 방향으로 의회를 이끌어 나가고 싶은가에 관해 들어보는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Q. 제8대 전반기 의회 2년간 문화경제위원장으로서 의정 생활을 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순천시민과 위원님들께서 상임위원장이라는 중책을 저에게 맡겨 주셔서 시작은 많은 것들을 해보고 싶었으나 코로나 19 여파로 문화, 경제, 교육 등의 활동 들이 연기되고 취소되며 계획했던 일들이 추진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하지만, 지난 2년 농민수당 첫 시행과 함께 여러 해 동안 논란을 거듭해 온 순천문화재단의 자리매김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 마련하는 등 시민을 대신한 견제와 감시, 정책 대안 개발과 제시에 충실하며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경제위원회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한 시간이였다고 생각합니다.

Q. 지난 2년의 의정활동에서 의안, 조례 발의를 중심으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을 뽑아주신다면?

A. 지방자치 예산은 수입이 고정된 살림살이와 같아 기득권으로의 편중을 막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데 이를 제도화하는 ‘착한 조례’를 만드는 일은 시의원의 매우 중요한 임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6대, 7대 의회에선 생태 도시 순천을 지탱할 순천만 보전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조례를 제, 개정하는 것에 힘을 쏟아왔으며 8대 의회에선 시민대학 강사 복지향상을 위해 강사수당 현실화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설 등을 위한 노력과 야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 시 피해보상금 지급 기준을 완화하여 지원대상을 확대한 조례가 가장 보람으로 남습니다.

Q. 현 지역 문제 중에서 가장 역점에 두고 추진했던 일이 있다면?

A. 매곡동 및 용당동 일원 신규 아파트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과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용당초등학교 뒤편 우회도로 개설과 원용당 및 조곡교 방향 도로확장, 교량 설치, 주차장 확보 등이 교통대책 마련 시급을 가장 역점에 두고 추진했습니다. 

제가 추진했던 많은 사항들이 도시관리계획에 반영되어 완료·추진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행정과 현안을 공유하며 시행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사안으로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시민에게 약속했던 본인의 공약 사항들에 대해 자체평가를 하신다면?

A. 제가 했던 주요공약으로 ▲민간인 동장을 선출하는 주민자치 혁신 동 유치, ▲도시재생 신사업지구에 매곡동과 동외동 선정, ▲용당동 노인복지관 증축, ▲시급한 생활환경 개선사업 등이 있습니다. 

삼산동에 개방형 민간인 동장 선출 방식으로 주민자치 혁신 시범사업을 도입하고 싶었으나 낙안면에서 우선 추진하게 되어 많이 아쉬움이 남습니다. 

용당동 노인복지관의 경우 시에서 신축·증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매곡동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지원하는 등 지역구의 상권(웃장, 대학로 등)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를 확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방면 시도하며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후반기 의회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사항이 있다면?

A. 시민 스스로가 마을 공통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시민이 주인이 되는 순천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마을공동체’를 더욱 활성화하고 생태·문화 도시로서의 내실 다지기에 힘쓰고 싶습니다.

Q. 후반기 순천시의회 의장에 출마 의사를 보이셨는데 당선이 된다면 어떤 방향으로 의회를 이끌어 나가실 계획인지?

A. 각종 현안에 대한 견제, 감시와 대안 제시가 상임위에서부터 이루어지기 때문에 살아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상임위원회의 활발한 활동을 끌어내고 특히, 본회의와 상임위에서 활동하는 의원님들 한분 한분의 의정활동이 부각 될 수 있도록 역점을 두고 본회의장 수어 통역 운영,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 대학(가칭)’을 운영하는 등 시민이 참여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또한, 의정홍보팀을 강화하여 의회에서 이뤄지는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 시민들이 더욱 의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Q. 후반기 의회에서 다선의원으로 역할을 자임하신다면 어떤 의원이 되고 싶으신가요?

A. 동료 의원에게는 존중과 배려를, 공무원들과는 행정의 동반자로, 주민들께는 늘 성실함으로 마주하고 싶습니다. 

Q. 끝으로 순천시민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시의원은 시민의 권리를 대변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지역사회를 의회는 집행부를 검증과 감시, 철저한 예산심의는 필수요건입니다. 시민분들이 보시기에 다소 미흡한 점이 많더라도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회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