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인력배치기준을 하향 조정해 학교급식 인력을 충원하기로 했다.

[전남매거진= 윤선애 본부장]전라남도교육청은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고 조리실무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인력배치기준을 하향 조정해 학교급식 인력을 충원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현재 학생 150명 당 1명인 조리실무사 배치기준을 ‘유·초등 학생 140명 당 1명, 중·고·특수학교 학생 130명 당 1명’으로 하향 조정해 180여 명의 인력을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7일(수) 밝혔다.

 이는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고 조리실무사의 안전과 노동 강도 완화를 위한 조치이다.

 도교육청의 이같은 결정으로 전남 도내 일선 학교 급식인력의 근무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학생들의 급식 만족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무엇보다, 고령자의 비율이 높은 조리실무사들의 1인당 업무를 경감해 근골격계 질환을 포함한 각종 산재사고의 위험에 처한 근로 환경을 개선했다는 데 이번 조치의 의의가 있다는 게 도교육청의 판단이다.

 도교육청은 또한, 학생수 감소 · 학교통폐합 등으로 과원이 발생할 경우 해당 시·군 관내 전보 또는 관외 교류를 실시할 계획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전라남도교육청은 조리실무사의 노동 강도를 고려한 근무환경 개선으로 안전한 일터 실현에 앞장 설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더 나은 급식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