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이승환

크게 자리 잡고 있는 소방서가 아닌 주택가나 골목에 위치하는 안전센터 앞에는 불법주정차가 아직도 많다. 이렇게 안전센터 앞 불법 주정차한 차량이 많을 때 소방차 통행 및 주차에 큰 어려움이 있고 더욱 큰 문제는 바로 화재 및 구조, 구급 출동 시 수시로 주정차한 차량들로 인해 소방차 출동이 지연될 위험성이 있는 것이다. 요즈음은 어디든지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도로변도 주차된 차량으로 꽉 찬 상황이다.

널찍하게 공간이 있는 센터 차고 앞을 보면 누구든지 잠시 주정차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그 잠시가 아주 큰 인명·재산 피해를 막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잠시 주차를 하고, 연락이 오면 차량을 옮긴다는 생각과 차량 내에 타고 있으면서 차를 이동해야 할 때 금방 비켜주면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소방서 차고 앞에 주정차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만약 본인이 소방서 차고 앞에 주정차하고 있는 도중 현장 출동이 발생하여 소방차량이 이동해야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이동주차를 부탁하느라 드는 시간과 그 차가 이동하는 데 드는 시간, 이동주차를 부탁 후 출동 준비하여 소방차량에 탑승하는데 드는 시간 등으로 소방차 출동이 상당히 지체될 수 있다는 점과, 비록 얼마 안 되는 짧은 시간이라 하더라도 그 시각 간절히 소방차 도착을 기다리는 재난현장의 피해는 계속 진행 중인 점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소방출동로 확보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 개개인의 의식변화이다. 소방통로 확보 노력에 동참하는 것은 다소 불편하고 귀찮은 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그 작은 행동 하나로 누군가 또는 나의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골든타임이 확보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