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매거진= 유보람 기자]수확 철을 맞아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전남 순천소방서는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7일 주암면 어왕리에서 70대 여성이 후진하는 콤바인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해 긴급히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구례군 용방면에서는 60대 남성이 콤바인에 손이 끼는 사고가 연달아 발생했다.

농기계 안전사고는 운전자 부주의, 조작 미숙, 음주운전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자동차와 달리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고 발생 시 기계 회전에 신체 일부가 절단되거나 훼손, 오염되기 때문에 치료과정에서도 완전하게 회복되기가 힘들 경우가 많다.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으로는 우선 ▲농기계별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작업 전후 농기계 점검 ▲작업에 적합한 복장과 보호장구를 착용토록 해야 한다. 또, 주정차 시 브레이크를 반드시 걸어 놓고 작업 전후 농기계 점검 시에는 반드시 엔진을 끈 뒤 점검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하수철 순천소방서장은 “농기계는 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평소 농기계 정비ㆍ점검을 시행하는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