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표이사 처벌하라!

[전남매거진= 윤선애 본부장]정의당 전남도당 이보라미 위원장은 지난 (11월 24일) 오후 4시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1고로 산소배관설비 작업 중 폭발에 이은 화재가 발생해 3명의 노동자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5명의 노동자들이 병원으로 실려 가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지난해 12월 폭발사고가 있은 지 채 1년이 되지 않아 또다시 이런 중대재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참담하다고 했다.

  

포스코의 사망사고는 매해 반복되는 사고로 현장의 노동자들은 사고 이전에도 밸브 격벽 설치와 재해사례 현장 비치 등 안전조치를 요구했으나 연이은 사망사고 폭발사고에도 산재 은폐와 포스코의 노동 안전 보건 시스템의 붕괴만 재차 확인할 뿐이엿다며.

  

지난 2018년 6월 30일 크레인 버킷 협착 사망사고, 2019년 6월 1일 수소가스 폭발 사망사고, 2020년 7월 13일 추락 사망사고 발생의 이면에 사고 후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는 오랜 관행이 끊임없이 노동자들을 죽음의 행렬로 내몰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동안 포스코의 중대재해 사례를 보면 대기오염, 음용수사고, 압착사고, 폭발사고, 화재사고, 산재 은폐 사례가 있으며 사고 후 원인분석과 사후 대책은 전무하며 반복되는 중대재해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아무런 책임도지지 않고 비상경영 발표를 통해 강제휴업, 하청업체 5% 매출 감소에 따른 15% 인원 감축 등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인 고통을 전가하며 경영진은 상반기에만 수십억 원의 연봉을 챙기며 자화자찬하는 무능한 경영으로 노동자들의 질타를 받고있다고 했다.

  

해마다 반복되는 포스코의 사망사고에 대해 책임을 물었던 고용노동부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포스코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고용노동부에서 포스코 경영진에 대해 엄중한 책임과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받았다면 이러한 사고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사고였다며.

 포스코는 중대재해 사고와 관련하여 유족에 대한 대표이사의 공개 사과와 함께 배상 및 보상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노동조합과 함께 사고원인 조사와 노사합동 대응체계 구축,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 위험의 외주화 중단, 산재 은폐 및 직업성 질병 전수조사와 함께 노후설비 개선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고용노동부는 포스코 전체 특별근로감독 실시와 안전시스템 진단을 위한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하고, 경찰은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자를 일벌백계로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이번 사고로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며 다시는 현장에서 이러한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연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