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자원봉사센터(센터장 허강숙)은 이달 18일 해남군 송지면을 시작으로 2021년도 사랑의 나눔이동세탁차 운영을 시작했다.

[전남매거진= 박영화 기자]

세탁차는 20kg의 대용량 드럼세탁기 4대가 탑재되어 동시에 가동하면 하루 총 50채 가량의 이불세탁이 가능하고 급수와 배수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가능하다.

해남군 송지면 세탁봉사는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거리두기를 지키는 가운데 진행이 되었으며 마을 이장님을 비롯한 자원봉사자들이 세탁물을 수거하고 세탁과 건조 후 배달까지 함께 도와주었다.

2015년부터 나눔이동세탁 사업을 실시해 온 전라남도자원봉사센터는 2020년까지 337곳의 마을을 순회하며 세탁봉사를 해 왔으며 재난재해 발생시에는 현장에 우선 투입되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전라남도자원봉사센터 임직원과 봉사자들이 세탁을 하기위해 분주히 움직이고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해 세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과 중증장애인 가구를 방문해 부피가 크고 무거워 직접 하기 어려운 묵은 이불을 깨끗하게 세탁해드리면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송지면 소죽리 이장은 “모처럼 뽀송뽀송해진 이불을 덮고 잠을 잘 수 있게 돼 기쁘고 덕분에 산뜻한 봄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며 전라남도와 해남군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허강숙센터장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 많은 농촌에서는 이불빨래 하나도 힘에 부치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고 있어 큰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도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