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디자인하라, Green School, Green Class

[전남매거진= 윤진성 기자]고흥고등학교(교장 정종익)는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공모한 2021. ECO프로젝트 동아리 모집에 교직원 동아리가 선정되어 기후·생태·환경 교육활동 동아리를 운영하게 되었다.

고흥고의 ECO프로젝트 동아리는 4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지는 사제동행 기후·생태·환경 동아리이다. 비록 학생 동아리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약 20여 명의 학생들이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여 ‘학교를 디자인하라! Green School, Green Class’ 공통의 주제로 활동하는 사제동행 프로젝트 활동으로 운영될 것이다.

정종익 교장은 학생과 교직원의 ECO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우리 스스로에게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선택’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슬기로운 답을 찾아가기를 희망한다고 활동의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 먼저는 우리 스스로가 생태감수성을 키움으로써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학교를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디자인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태적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교내 자율동아리인 ECO프로젝트 대표 신현숙(1학년)양은 기후·생태·환경 관련 독서를 통하여 현재 우리에게 직면해 있는 기후·생태적 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토론함으로써,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 위기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주변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찾아보고, 함께 탐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주된 활동과정으로 삼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 선생님들과 함께 공통 주제를 갖고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깊은 의미와 감동으로 다가옴을 느낀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교직원 동아리 대표인 김경수 선생님은 교직원 동아리는 기후 위기 문제 인식에 대하여 학교 차원에서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보며, 이와 함께 학생들의 활동 서포터(supporter)로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키우고, 나아가 미래 직업에 대한 탐색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흥고의 ECO프로젝트 동아리 활동, 하나의 작은 실천이 푸른 지구를 더 푸르고 아름답게 가꾸며, ‘우리’ 미래의 행복을 키우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