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골목길여행]마음이 따뜻해지는 '순천 매곡동' 거닐기
  • 유보람 기자
  • 등록 2021-11-17 16:28:53
  • 수정 2021-11-17 16:30:41

기사수정
  • 깨볶는 고소한 냄새에 이끌려 도착한 '북정방앗간'
  • 어릴적 추억이 되살아 나는 '순돌 문구사'

[전남매거진=유보람 기자]'순천 매곡동'을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하면 '전국에서 가장 먼저 홍매화가 피는 곳', '탐매마을'로 포스팅 된 후기들이 즐비하다.


하지만 그 어떤 포스팅 열어도 탐매희망센터를 등지고 오른쪽으로 형성된 길의 짧은 구간 양쪽으로 피어있는 홍매화 사진이 전부일 뿐이다.


매곡동 취재를 다니며 가장 많이 뱉은 말은 "여기에 살고 싶다, 여기로 이사하고 싶다."였다.

같은 순천이지만 골목 이곳 저곳이 주는 분위기와 그 골목을 거닐며 만난 매곡동 주민분들이 주는 '따뜻함'이 너무 좋았다.


한 건물에서 층을 두고 여러명이 더 모인 공간에 살면서도 막상 옆집 주민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현대사회에 혼잣말로 내 뱉은 "저게 뭐지?"라는 말을 듣고 다가와 "사과 대추"라며 알려주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순천 북초등학교 부근 담장으로 나온 사과 대추내가 느낀 매곡동의 첫 느낌은 '사과 맛이 나는 대추'였다.

일반 대추라고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 엄청난 크기에 주렁주렁 열린 저 열매가 '대추?'

그런데 '사과 맛'이 난다고?


내 작은 혼잣말을 듣고 바로 앞 세탁소에 나오신 아주머니가 알려주신 정보였다.


순천 북초등학교 앞에 위치한 '순돌문구사' 

큰 차량 도로에서 순천북초등학교로 들어오는 골목 코너에 있던 내 단돌 문방구는 국제기계로 바꼈고 권 수 마다 돈을 내며 책을 빌려 읽던 '개구리 책방'도 이미 다른 가게로 바껴버린지 오래였지만 친구들과 100원짜리 불량식품을 사먹던 대추 나무 앞에 위치한 '순돌 문구사'만이 아직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 


내가 문구사로 들어가자 다시 세탁소에서 '사과대추' 아주머니가 뛰어 오신다.

'사과 대추' 아주머니는 순돌 문구사 주인장이셨고, 나에게 신상 말랑이를 보여주시며 90년대와 20년 물가 차이, 요즘 초등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순천시 매곡동 동산마트 옆 한참 아주머니가 들려주시는 사는 이야기를 듣고 문방구를 나와 어릴적 집과 가까워 새콤달콤을 자주 사먹던 슈퍼에서 쭈쭈바 아이스크림하나 입에 문채로 다시 골목을 거닐었다.


동산마트에서 삼산중학교로 걸어가는 길목 집지키는 강아지

탐매마을 답게 여기저기 벽에도 우체통에도 헌옷 수거함에도 지지않는 매화들이 곳곳에 피어있고 때를 모르고 아직까지 피어있는 개나리도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뉴트로월드(주), 일부 언론사의 왜곡 보도 "공정과 시정보도" 기자회견 가져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뉴트로월드(주)가 한국 대표 리더들과 뉴트로월드를 불법 다단계업체로 왜곡 보도한 방송사 및 일부 언론사에 대해 시정요구 기자회견을지난 19일 오후 영등포구에 위치한 한국 본사 해외무역지원 사무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뉴트로월드 조광민 대표는 "사실 확인이 안 된 카더라의 내용과 황당한 추측성 기사를 ...
  2. 한숙경 도의원, 전남 해상풍력 현장 기술인력 특성화고에서 양성하자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에 필수적인 해상풍력 현장기술 인력을 특성화고를 통해 양성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한숙경 의원(더불어민주당ㆍ순천7)은 지난 21일 제364회 임시회 에너지산업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에서 연구생산, 유지보수 분야 등 해상풍력 사업에 있어 지역 특성화..
  3. 청암대-한영대-순천제일대, 광양만권 전문대학협의회 업무협약 체결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전남 순천시 청암대학교(총장직무대행 오미성) 혁신지원사업단(단장 김성홍)은 한영대학교 및 순천제일대학교와 광양만권 전문대학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하고 아울러 세 대학의 협력적 발전을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8일 여수 한영대학교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청암대학교 김성홍...
  4. [순천 날씨] 6일, 당분간 매우 무덥고 곳곳에 소나기... 최저 27℃ 최고 33℃ [전남매거진=양수정 기자]오는 6일 주말 날씨는 남부지방 중심으로 폭염주의보가 발령돼 매우 무더운 날씨가 전망된다. 이어 곳곳에 내리는 소나기로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겠다.  시간당 강수량은 19mm로 한 번에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어 습도가 높은 탓에 체감온도는 이보다 더 높은 35℃까지 올라가겠다. 지속되...
  5. 전남드래곤즈, 11경기 무승의 늪...부산과의 맞대결 준비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최근 11경기 무승에 시달리고 있는 전남드래곤즈는 부산과의 맞대결에서 승리를 노리고 있다. 전남은 오는 24일 일요일 오후 6시 광양축구전용구장에서 28라운드 부산과의 홈경기를 가진다. 전남은 부산과의 전적에서 다소 앞서있다. 양팀 최근 5경기 맞대결에서 3승 1무 1패로 전남이 우위에 있으며 통산전적에서도 ...
기획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