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골목길여행]마음이 따뜻해지는 '순천 매곡동' 거닐기
  • 유보람 기자
  • 등록 2021-11-17 16:28:53
  • 수정 2021-11-17 16:30:41

기사수정
  • 깨볶는 고소한 냄새에 이끌려 도착한 '북정방앗간'
  • 어릴적 추억이 되살아 나는 '순돌 문구사'

[전남매거진=유보람 기자]'순천 매곡동'을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하면 '전국에서 가장 먼저 홍매화가 피는 곳', '탐매마을'로 포스팅 된 후기들이 즐비하다.


하지만 그 어떤 포스팅 열어도 탐매희망센터를 등지고 오른쪽으로 형성된 길의 짧은 구간 양쪽으로 피어있는 홍매화 사진이 전부일 뿐이다.


매곡동 취재를 다니며 가장 많이 뱉은 말은 "여기에 살고 싶다, 여기로 이사하고 싶다."였다.

같은 순천이지만 골목 이곳 저곳이 주는 분위기와 그 골목을 거닐며 만난 매곡동 주민분들이 주는 '따뜻함'이 너무 좋았다.


한 건물에서 층을 두고 여러명이 더 모인 공간에 살면서도 막상 옆집 주민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현대사회에 혼잣말로 내 뱉은 "저게 뭐지?"라는 말을 듣고 다가와 "사과 대추"라며 알려주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순천 북초등학교 부근 담장으로 나온 사과 대추내가 느낀 매곡동의 첫 느낌은 '사과 맛이 나는 대추'였다.

일반 대추라고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 엄청난 크기에 주렁주렁 열린 저 열매가 '대추?'

그런데 '사과 맛'이 난다고?


내 작은 혼잣말을 듣고 바로 앞 세탁소에 나오신 아주머니가 알려주신 정보였다.


순천 북초등학교 앞에 위치한 '순돌문구사' 

큰 차량 도로에서 순천북초등학교로 들어오는 골목 코너에 있던 내 단돌 문방구는 국제기계로 바꼈고 권 수 마다 돈을 내며 책을 빌려 읽던 '개구리 책방'도 이미 다른 가게로 바껴버린지 오래였지만 친구들과 100원짜리 불량식품을 사먹던 대추 나무 앞에 위치한 '순돌 문구사'만이 아직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 


내가 문구사로 들어가자 다시 세탁소에서 '사과대추' 아주머니가 뛰어 오신다.

'사과 대추' 아주머니는 순돌 문구사 주인장이셨고, 나에게 신상 말랑이를 보여주시며 90년대와 20년 물가 차이, 요즘 초등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순천시 매곡동 동산마트 옆 한참 아주머니가 들려주시는 사는 이야기를 듣고 문방구를 나와 어릴적 집과 가까워 새콤달콤을 자주 사먹던 슈퍼에서 쭈쭈바 아이스크림하나 입에 문채로 다시 골목을 거닐었다.


동산마트에서 삼산중학교로 걸어가는 길목 집지키는 강아지

탐매마을 답게 여기저기 벽에도 우체통에도 헌옷 수거함에도 지지않는 매화들이 곳곳에 피어있고 때를 모르고 아직까지 피어있는 개나리도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순천시 별량면 레미콘 공장, 전남도 행정심판위원회 재결로 승인돼 전남 순천시(시장 허석) 별량면 봉림리 326-2번지 일원에 레미콘제조공장 신설승인이 이뤄진 것을 두고 “순천시가 전남도 행정심판에서 패소하고 이로 인해 공장 신설이 승인된 사실을 마을 주민에게 통보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4일 제기됐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26일 전남도행정심판위원회(이하 행심위) 재...
  2. 왕지2지구 두산 트리마제, 도대체 언제쯤 분양하나...조정대상지역 해제 실패 “왕지 2지구에 들어선다는 두산 트리마제는 도대체 언제 분양을 합니까?”라는 시민들의 질문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순천시 도심권 일원이 조정대상지역과 청약과열지구로 묶이면서 아파트 분양가격을 건설사 마음대로 못 올리게 되자 차일피일 분양을 미루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는 순천시민들의 질문이다. 조정대상지..
  3. [속보]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 중 외벽 붕괴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오늘 15시 46분 경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에서 공사 중이던 아파트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대산업개발에서 시공하는 해당 아파트는 콘크리트 타설 작업 도중 붕괴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201동 23층부터 34층까지 외벽 일부가 무너져 내렸다.  현재까지 알려진 피해는 현장 근처에 주차된 차량이 파손되...
  4. ㈜LCM에너지솔루션, 신안 중도에 국내 유일한 RE100 제로에너지 "자립섬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추진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주)LCM에너지솔루션(대표 이슬찬)이 전남 신안군 증도면 방축리(소단도, 대단도 포함) 일대에 순수 자체 차별화 친환경 재생에너지기술을 도입한 RE100 제로에너지섬인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시행(주)트레저아일랜드, 리조트 시공(주)부원건설, RE100설비 시공 (주)LCM에너지솔루션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5.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거대 양당들과의 싸움에서 3등, 하나도 부끄럽지 않다"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대선토크에서 안철수 후보가 출연해 게임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눴다. 안 후보는 IT업계에 종사했던 만큼 게임에 대한 해박한 경험과 지식을 드러내며 이날 토론을 마무리 지었다. 지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대선토크와 마찬가지로, 안 후보에게도 같은 질문이 주어졌다. 대선...
기획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