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겨울철 화재예방 실천법.
  • 윤진성 기동취재본부장 기자
  • 등록 2021-11-24 07:42:42

기사수정
  • 여수소방서 화학구조대 소방사 서혜승

10월부터 기습적인 추위에 주말 아침 기온이 64년만에 가장 낮았고 설악산에는 작년보다 보름 일찍 첫 눈이 내렸다는 뉴스가 나왔다. 그래서 인지 올 겨울 시작일은 예년과 비슷했지만 추위는 더 빨리 찾아온 것 같다.

 

추위가 일찍 시작되어 날씨가 건조해지고 난방기구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화재가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화재예방을 위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몇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전기, 가스관련 난방기구 등에 대해서 철저하게 안전관리를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기장판을 사용하기 전 KC마크와 EMF 마크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사용 전 전선의 파열여부를 확인하고 장판이나 콘센트에 낀 먼지를 제거한다. 장기간 보관하여 접혀있던 부분에 열선 손상으로 인하여 발열, 열선의 단선 등 파손되거나 마모된 곳이 있을 경우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유사시를 대비하여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자.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주택화재 및 인명피해를 방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소방시설이다.

 

셋째. 담배꽁초는 계절을 가리지 않는 주요 화재 발생 요인이지만 특히 겨울철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겨울같이 건조한 날씨에 주로 발생하는 거대한 산불도 시작은 담배꽁초 같은 미약한 불씨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이 작은 불씨하나로 수십억원의 재산피해 등의 손해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조금만 신중했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것이었다. 담배를 다 피우고 나서 불씨는 끌 때는 절대로 끝을 손가락으로 튕겨서 끄지 말고 바닥에 비벼서 끄고 확실히 불씨가 제거 됐는지 확인하고 지정된 장소에 꽁초를 버리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순천시 별량면 레미콘 공장, 전남도 행정심판위원회 재결로 승인돼 전남 순천시(시장 허석) 별량면 봉림리 326-2번지 일원에 레미콘제조공장 신설승인이 이뤄진 것을 두고 “순천시가 전남도 행정심판에서 패소하고 이로 인해 공장 신설이 승인된 사실을 마을 주민에게 통보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4일 제기됐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26일 전남도행정심판위원회(이하 행심위) 재...
  2. 왕지2지구 두산 트리마제, 도대체 언제쯤 분양하나...조정대상지역 해제 실패 “왕지 2지구에 들어선다는 두산 트리마제는 도대체 언제 분양을 합니까?”라는 시민들의 질문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순천시 도심권 일원이 조정대상지역과 청약과열지구로 묶이면서 아파트 분양가격을 건설사 마음대로 못 올리게 되자 차일피일 분양을 미루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는 순천시민들의 질문이다. 조정대상지..
  3. [속보]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 중 외벽 붕괴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오늘 15시 46분 경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에서 공사 중이던 아파트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대산업개발에서 시공하는 해당 아파트는 콘크리트 타설 작업 도중 붕괴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201동 23층부터 34층까지 외벽 일부가 무너져 내렸다.  현재까지 알려진 피해는 현장 근처에 주차된 차량이 파손되...
  4. ㈜LCM에너지솔루션, 신안 중도에 국내 유일한 RE100 제로에너지 "자립섬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추진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주)LCM에너지솔루션(대표 이슬찬)이 전남 신안군 증도면 방축리(소단도, 대단도 포함) 일대에 순수 자체 차별화 친환경 재생에너지기술을 도입한 RE100 제로에너지섬인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시행(주)트레저아일랜드, 리조트 시공(주)부원건설, RE100설비 시공 (주)LCM에너지솔루션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5.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거대 양당들과의 싸움에서 3등, 하나도 부끄럽지 않다"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대선토크에서 안철수 후보가 출연해 게임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눴다. 안 후보는 IT업계에 종사했던 만큼 게임에 대한 해박한 경험과 지식을 드러내며 이날 토론을 마무리 지었다. 지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대선토크와 마찬가지로, 안 후보에게도 같은 질문이 주어졌다. 대선...
기획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