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수스의 게임 찍먹일기] 프로스트펑크, 빙하기가 찾아온 지구를 지켜라!
  • 송이수 기자
  • 등록 2021-11-29 16:15:02
  • 수정 2021-11-29 16:21:52

기사수정
  • 게임의 사회적 가치, 순기능에 대하여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게임 이력 : 게임을 무척 좋아하는 자칭 ‘겜돌이’지만 지금껏 해본 게임의 수는 많지 않다. 관심은 누구보다 많아서 각종 게임 플랫폼에 수십 가지 게임을 찜해놓은 뒤 세일 기간에 몰아서 사고는 했다. 그렇게 모은 게임이 300~400개 가량 쌓였다.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본 게임은 많지 않다. 언제나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할 이유(바빠서·아파서·애인이 없어서)로 인해 미뤄놓은 상태다.]

 

▲출처 : 에픽게임즈 스토어


<프로스트펑크>는 1887년 빙하기가 찾아온 지구를 배경으로 한다. 소수의 인간만이 살아남은 시대.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으로, 얼핏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를 떠올리게 한다. 암울한 세계관만큼이나 BGM, 그래픽과 삽화까지도 종말과 맞닿은 인류의 처절함을 잘 표현하여 몰입도가 상당히 높다. 

 

게임방식은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이다. ‘심시티’, ‘시티즈 스카이라인’, ‘문명 시리즈’ 와 유사할 줄 알았는데 직접 플레이 해본 바로는 ‘Plague Inc'와 가장 비슷했다.(직접 해본 게임 내에서만 유추하였음) 추위에 맞서 생존하는 것이 중심과제이며 플레이어는 그 생존자 집단의 리더가 된다. 열을 뿜어내는 발전기를 가운데 놓고 그 주위로 각종 건물을 지어 나간다. 사람들에게 지낼 곳을 마련해주고, 자원을 채취하고, 식량을 공급하고, 다른 생존자 집단을 찾아내기도 한다. 

 

▲출처 :bia review


간단해 보이지만 쉽지 않다. 생존을 책임지는 리더로서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야 하고 다양한 법률 제정, 정치, 종교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잘못된 선택은 시민을 죽음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 혹은 반란이 일어나 추방될 수도 있다. 

 

리더의 선택에 따라 시민들은 행복도가 올라가거나 불만이 늘어난다. 당연히 행복도를 높이고 불만을 낮춰야 한다. 적절한 도시계획을 만드는 과정은 꽤나 어렵다. 자원 관리가 생각보다 쉽지 않고, 갑작스런 한파 등과 같은 돌발미션에 의해 공든 탑이 무너지기 일쑤다. 자칫 석탄관리에 부주의하게 되면 발전기가 꺼지고 추위에 잠식당하고 만다.

 

▲출처 : 에픽게임즈 스토어


처음 플레이했을 땐, 작중 상황에 감정이입이 되어 내 잘못된 선택으로 시민이 죽어나갈 때마다 죄책감에 휩싸였다. 단 한명의 희생자도 만들고 싶지 않아 노력을 거듭했지만 각종 위기상황을 맞이하며 실패할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게임시스템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됐을 때부턴 ‘사람관리’가 정말 힘들다는 걸 깨달았다. 열심히 노력해도 시민의 불만은 끝이 없고 행복은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모두의 만족을 얻는 리더가 되기란 얼마나 힘든지, 게임을 통해 다시 한 번 느꼈다. 

 

<프로스트펑크>의 시스템은 현실의 복잡함과 비교하기엔 비교적 단순하다. 몇 가지 요소만을 가지고 집단을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비현실적이다. 그러나 단순하더라도 ‘간접 체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은 좋은 경험이다. FPS나 AOS장르와 같이 상대를 무찌르거나 경쟁해서 이기는 경험이 아닌, 누군가를 살리기 위해 머리를 싸매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 비로소 게임의 순기능이 아닐까 싶다. 게임이 아니면 불가능한 체험일지도 모른다. 게임의 순기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게임이자, 교육적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게임이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순천시 별량면 레미콘 공장, 전남도 행정심판위원회 재결로 승인돼 전남 순천시(시장 허석) 별량면 봉림리 326-2번지 일원에 레미콘제조공장 신설승인이 이뤄진 것을 두고 “순천시가 전남도 행정심판에서 패소하고 이로 인해 공장 신설이 승인된 사실을 마을 주민에게 통보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4일 제기됐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26일 전남도행정심판위원회(이하 행심위) 재...
  2. 왕지2지구 두산 트리마제, 도대체 언제쯤 분양하나...조정대상지역 해제 실패 “왕지 2지구에 들어선다는 두산 트리마제는 도대체 언제 분양을 합니까?”라는 시민들의 질문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순천시 도심권 일원이 조정대상지역과 청약과열지구로 묶이면서 아파트 분양가격을 건설사 마음대로 못 올리게 되자 차일피일 분양을 미루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는 순천시민들의 질문이다. 조정대상지..
  3. [속보]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 중 외벽 붕괴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오늘 15시 46분 경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에서 공사 중이던 아파트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대산업개발에서 시공하는 해당 아파트는 콘크리트 타설 작업 도중 붕괴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201동 23층부터 34층까지 외벽 일부가 무너져 내렸다.  현재까지 알려진 피해는 현장 근처에 주차된 차량이 파손되...
  4. ㈜LCM에너지솔루션, 신안 중도에 국내 유일한 RE100 제로에너지 "자립섬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추진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주)LCM에너지솔루션(대표 이슬찬)이 전남 신안군 증도면 방축리(소단도, 대단도 포함) 일대에 순수 자체 차별화 친환경 재생에너지기술을 도입한 RE100 제로에너지섬인 '트레저아일랜드' 사업화 시행(주)트레저아일랜드, 리조트 시공(주)부원건설, RE100설비 시공 (주)LCM에너지솔루션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5.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거대 양당들과의 싸움에서 3등, 하나도 부끄럽지 않다" [전남매거진=송이수 기자]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대선토크에서 안철수 후보가 출연해 게임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눴다. 안 후보는 IT업계에 종사했던 만큼 게임에 대한 해박한 경험과 지식을 드러내며 이날 토론을 마무리 지었다. 지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대선토크와 마찬가지로, 안 후보에게도 같은 질문이 주어졌다. 대선...
기획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