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국회의원들 공천권 내려 놔야 한다는 주장 제기

대선 패배의 책임을 두고 ‘네탓 공방’에 빠져있는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대다수는 “그래 니네들, 국회의원 때문에 졌다”고 말한다.

어느 선거에서든지 책임론이 대두되지만 6.1지방선거가 7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언제 철들까’ 하는 마음이 민주당 당원과 일반 시민의 목소리다.

민주당의 텃밭인 전남 동부권 지역민의 민심이 매서운 눈빛으로 이제는 지방선거를 바라보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대선 승리를 위해 통합과 화합을 기치로 내걸며 탈당 인사들을 대거 복당시키고 대선 기여도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가점을 주겠노라고 대선을 독려해왔다.

그러나 대선은 패했고 승자가 기록하던 공신록 책봉은 없게 됐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의 지름길이라는 지역 민심을 바탕으로 공신록에 책봉돼 공천을 받겠다고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대선 기차에서 일하던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은 어떻게 될까?

첫 번째가 정치신인 문제다.

대선 운동원으로 얼굴을 알리기는커녕 오미크론 여파로 마스크 한번 벗어 던지지 못했고, 개인 활동 자제하라는 엄명에 명함 한 장 내밀지도 못했던 예비후보들이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첫 번째로 얼굴을 내미는 정치신인이 가장 불리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로 복당 인사들에 대한 처우다.

대선 승리를 위해 복당시켜놓고 공천과정에서 불리함을 준다면 통합과 화합이 아니라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가는 길이다.

세 번째로 비대위 체제의 민주당 공천권은 누가 흔들 것인지에 대한 관심사다.

이번 공천에서 시·도당과 지역위원장은 배제되고 당원과 시민이 중심이 되어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민주당 채이배 비대위원은 “호남에서만큼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이 진정한 지역 일꾼을 뽑도록 국회의원들이 공천권을 내려놓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대선 패배의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쇄신의 당사자인 이들이 지방선거 공천권을 쥐고 흔든다면 호남의 민심도 떠날 것이라는 염려다.

이러한 주장에도 현실 정치는 위원장들이 공천권을 쥐고 흔들 기세다.

원칙과 기준도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비후보 등록을 위한 공천심사가 이뤄졌고 경선도 치러질 예정이다.

당헌 당규를 초월하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공천권 목소리도 여기저기서 나오는 상황이 염려스러운 대목이다.

이어 “국회의원이 누구에게 공천을 주기로 했다”는 밀어주기 설이 특정 후보자를 중심으로 지역에 확산되는 부분도 염려스러운 대목이다.

“내가 옳다”면서 공천권을 쥐고 지역 정치를 흔들 것이 아니라 시민의 뜻을 받드는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결론이다. 

“부족했습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는 민주당 비대위 구호가 말뿐이 아니라는 것을 오는 지방선거에서 호남 공천을 통해 민주당이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