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동부보훈지청장 박영숙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올해 호국보훈의 달의 주제를 “고맙습니다.”로 정했는데 이는 호국영웅들의 희생에 대한 감사함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현충일과 6·25전쟁이 발발한 매년 6월 한 달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이 온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으로 승화 및 발전되도록 다양한 보훈행사를 범정부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러한 행사를 추진하는 참 뜻은 오늘날 세계 속에 우뚝 솟은 대한민국을 있게 한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겨봄으로써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고 국민역량을 하나로 결집하여 국가발전의 초석으로 삼으려 하는 데 있다.

 우리의 5천년 유구한 역사 속에서는 조국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나라와 민족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수많은 애국선열들이 있었다. 그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 민족은 그 어떤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민족의 정기를 잃지 않고 저력을 발휘할 수 있었고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나 광복의 환희를 맛볼 수 있었으며, 민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의 참담한 폐허 속에서도 국가발전을 이루어 이제는 세계 어느 나라도 우리를 가볍게 볼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번영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국민이라면 1년 내내 호국보훈의 달처럼 여기며 나라를 위해 희생·헌신한 애국선열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보답해야겠지만 바쁜 일상속에서 쉽지 않음이 현실이다.

 그래서 현충일이 있고 특별히 6·25전쟁이 일어난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해 온 국민이 참여하여 추모와 감사를 드리고 국민화합을 위한 많은 행사들이 치러지고 있는 것이다.

 사실 호국보훈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각자 자기 위치에서 성실히 본분을 다하는 것, 그것이 보훈의 출발이며 나아가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 매해 6월 한 달 만이라도 가까운 국립호국묘지나 현충탑을 찾아보고 이웃에 있는 보훈가족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기회를 가진다면 이것 역시 무엇보다 큰 “보훈”의 의미가 아닐까

 금년 6월 호국보훈의 달 행사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이번 호국보훈의 달을 계기로 국민이 화합하고 단결하는 지혜를 모아 대한민국이 더 큰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되는 뜻 깊은 한 달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