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시설 스마트팜 임대로 청년농에게 농업의 비전 제시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고흥군은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기 위한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입주자 선발을 앞두고 사전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군은 지난 24일 스마트팜 청년창업교육 2기 교육생 41명을 대상으로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모집 설명회를 갖고 ▲임대형 스마트팜 시설물 현황 ▲입주희망자 지원자격 ▲선발규모 ▲임대차 기준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함과 동시에 질의응답을 통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임대형 스마트팜은’ 고흥군 도덕면에 위치하고 있는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유리온실 3개동(5.76ha)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동은 토마토, B동은 딸기, C동은 멜론을 재배하기에 적합한 정보통신기술(ICT)을 갖추고 있는 최적의 영농시설이다.

군은 2월에 실시한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희망자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3월부터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모집 및 선발과정을 거쳐 오는 7월 입주를 목표로 4개팀 12명의 청년농을 선발할 계획이다.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로 선정된 청년농은 작물 생육에 적합한 온도와 습도 환경제어와 양액 조절, 병충해 방제 등과 관련해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으며, 초기 영농 진입을 위한 스마트팜 경영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군 관계자는 “미래 농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은 청년농들의 초기 영농 정착에 많은 도움을 주며, 지역 청년농을 육성하는 산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