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봄철 임야, 산불화재‘이러다 산림 거덜나’
  • 윤진성 기동취재본부장 기자
  • 등록 2023-04-04 08:52:21

기사수정
  •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교 선종준

푸른 산과 들이 화려한 옷을 입고벚꽃이 만개하는 4월이다겨울철 실내 위주의 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야회로 나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생동감 있는 봄을 맞이하여 봄꽃과 함께 열리는 축제나 관광산책활동 등을 즐기는 사람들을 보면 마음이 평화로워지곤 한다.

 

하지만 봄은 사람들을 활기차게 하지만건조한 날씨와 거센 바람은 산불과 임야화재가 발생율을 높인다.

 

지난해 3월에는 경북 울진에서 시작되어 강원도 삼척일대로 번져 1만 1천 711ha의 산림과 467곳의 주택과 창고 등이 타고 울진에서만 6324명의 주민들의 대피하였고지난 3월 31일 강원도 화천에서 18시간만에 축구장 면적(0.714ha) 95배에 이르는 68ha의 산림이 손실되는 대형산불이 발생하였다.

이밖에도 2019년 부산․대전․강원도 산불과 2020년 춘천․인천․안동 산불이 있는데 해마다 크고 작은 산불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봄철에 임야화재와 산불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양쯔강 기단의 영향으로 따뜻하고 건조해진 날씨가 가을․겨울 떨어진 낙엽과 나뭇가지들을 바짝 말리는데 이때 사소한 불씨라도 건조한 바람을 타고 날아가 닿으면 생동감 있는 불로 바뀌어 순식간에 임야와 산을 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전남에서는 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 등 부주의로 인해 92건의 주요화재가 발생하였으며고흥․곡성․여수․진도에서는 화세가 번져 4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있었는데 우리는 봄철 작은 불씨가 얼마나 위험한지 다시금 경각심을 가져하며만약 예기치 못한 화재가 발생되면 무리하게 진압하기 보다는 우선 대피를 하여 유관기관(소방서 및 시··구청 환경산림과)에 신고하는 등의 빠른 조치로 초기진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에 고흥소방서는 임야화재 및 산불 예방을 위한 순찰을 강화하고 마을방송 등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있으며비닐하우스 및 야영장 등 관리를 통한 화재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산불은 한번 발생하면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시키는 무서운 재난으로 다시 복구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과 많은 손길이 필요하다.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산하기 전에는 성냥라이터와 같은 인화성 물질은 소지하지 않고취사나 불은 허용된 지역에서만 실시해야하며논두렁·밭두렁 및 농부산물 소각을 자제해야한다.

 

봄철 생명들의 터전인 푸르른 산림과 우리의 소중한 생명․재산을 지키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가짐이 아닌나부터 실천해야지라는 마음으로 시민 모두가 동참하는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남도, 중동 관광객 유치 마케팅 온힘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전라남도가 중동 최대 국제관광박람회에서 현지 여행사와 전남 신규 관광상품 출시를 협의하고,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사전답사를 계획하는 등 중동 관광객 유치에 온힘을 쏟고 있다.전남도와 전남관광재단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국제박람회장에서 지난 4일까지 4일간 열린 ..
  2. (사)한국부인회 전라남도지부, 순천시지회에서 경로효친 잔치 열어 [전남매거진=박미라 ] ‘미래를 여는 여성, 그대는 희망입니다’를 내건 (사)한국부인회 (전라남도지부, 순천시지회)에서는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경로효친 정신을 기리고 사회의 귀감이 되는 분들의 뜻을 본받고자 훌륭한 어버이, 모범어버이, 행복한 다문화가정 시상식 및 위로연을 열었는데 수상자 및 수상자 가족, 기관단체장, 한국...
  3. 장은영 전남도의원, ‘영광 쌍둥이 프로 복서’ 프로복싱 국가대항전 KO승 격려 방문 [전남매거진=윤진성 기자]전남도의회 장은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6일 영광공업고등학교(이하 영광공고)를 방문해 복서들이 단련 및 훈련하는 공간을 돌아보고, 쌍둥이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전라남도교육청 체육건강과 박재현 과장과 이우준·이우민(18) 쌍둥이 형제, 이들을 훈련시킨 채승곤 관장, 영광공고 오명진 교장...
  4. 제 101회 순천시 어린이날 행사 오천그린광장일원에서 개최 [전남매거진=박미라 ] 5월7일 ‘놀다가든, 쉬다가든, 정원과 함께 하는 어린이’ 주제로 제 101회 순천시 어린이날 행사가 오천그린광장일원에서 순천시민들의 참여로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노관규 순천시장은 “순천의 미래 꿈나무 어린이와 함께 오신 학부모님들, 이틀 전 어린이날 비가 왔지만 밝고 맑은 오천그린...
  5. 지리산 골프장 개발 반대 및 구례군 규탄 기자회견 [전남매거진=박미라 ] “마음이 아조 거시기하죠. 마음이 아프다 못혀 아조 죽을지경이여. 동네 바로 우에다 해놔서 우리가 죽것어. 우리가 사냐 못사냐가 문제제. 얼마안되야서 지리산에 골프장이 들어선다는 거슬... 안지는 얼마 안됐어. 몰랐지. 한달도 못됐응께. 우리는 몰랐어. 벌목흔다고 해싸서 근지만 알았제. 소리는 듣기는 혔어...
기획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