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매거진= 이형권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해마다 상습 침수로 큰 피해를 입었던 노화읍 충도지구 83ha에 대한 침수 해소 및 토지 생산성 향상 등 영농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국비 137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완도 노화읍 충도지구 배수 개선사업은 우기 및 자연 재난 시 농경지 침수로 인한 농민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2017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에 꾸준히 건의해온 결과물이다.

 배수 개선사업은 홍수 발생 시 침수 피해가 되풀이 되는 50ha이상 저지대 농경지에 배수장 등 기반 시설을 설치하여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전액 국비로 사업이 추진된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으로는 배수문 5개소 확장 재설치 및 배수로 2.3km 확장 등이며 2019년 한국농어촌공사의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2021년 세부설계 실시 등 행정절차 이행 후 4개년에 걸쳐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정광선 완도군 안전건설과장은 “완도 충도지구 배수 개선사업을 통해 농경지 침수 예방으로 수확량 증가 등 농가 소득 증대에 직접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수 개선사업이 확정되기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조하여 준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남도청 그리고 노화읍 주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노화읍 구석지구 86.88ha에 대한 배수 개선사업을 88억 6천 1백만 원의 국비를 투입하여 2017년 착공,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