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인터뷰] 순천교육지원청 이길훈 교육장

▶인터뷰어: 전남매거진 유보람기자  ▶인터뷰어: 남도스토리 문경화기자

Q. 안녕하세요. 교육장님 바쁘신 중에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시간에 몇 가지 질문을 드릴예정인데 첫 번째 질문으로 ‘2020년 순천 교육 시책’과 ‘특색 교육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이렇게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학생 배움 중심이 가장 중요한 목표에 있고 교육공동체와 함께 소통하며 아이를 키우기 및 

미래를 꿈꾸는 창의 융합적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과 학교지원에 대한 업무를 활성화 하는 것이 순천 교육의 목표이며 특색교육은 순천의 700년 역사 안에서 순천만이 가지고 있는 따뜻한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생활 예절 교육과 순천대학교 사범대학과 업무협약을 통해 기초학력 부진학생 제로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 특색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교육장님이 보시기에 순천 교육현안 중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하나 꼽으신다면?

A.한 가지 꼽아야 한다면 순천의 원도심과 구도심 나눠진 부분이 교육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원도심 살리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균형으로 인해)원도심의 학교를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생길 수 도 있으나, 올해는 시장님과 협의해 원도심 살리기 예산 4억이 확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위원회가 구성되고 학교 문제를 가장 잘 아는 학교 내부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어떻게 원도심 학교 살리기를 진행할 것인가를 올 한해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원도심 살리기를 시급한 과제로 뽑아주셨는데 2020년부터 시행된 순천시 중학교 배정 방법을 두고 신도심을 중심 교육환경을 고착화 시키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이에 대한 교육장님의 견해가 궁금합니다.

A. 모두가 관심을 갖는 질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학생 신입생 배정 방법이 14년 전에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우리아이가 집과 가까운 학교에 가기를 희망하지만 그 희망을 다 채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며 순천은 단일학군 중학교 배정의 원칙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배정방식의) 방향을 잡았던 것이며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희망하는 근거리로 배정하는 방법이 뭘까 하는 것이 100% 희망제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두가 1지망을 신도심으로 기재할 것이라 생각하여 고착화를 걱정하셨으나) 94%정도가 희망하는 1지망으로 배정되었습니다. 사전에 교육청은 6학년 담임과, 교감선생님을 모시고 입학지도를 진행하였고 또 단순히 신도심 학군이라는 이유로 지망하지 않도록 초 6학년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원, 근거리 중학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통해 원서 지원이 가능하도록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Q. 현재 순천시에서 시행중인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도 마련이 되어 있나요?

A.  올해부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서는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청소년 마을을 만나다」를 계획하여 청소년들이 마을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기획하고 주도하는 활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마을과 함께하는 청소년 자치활동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축하게 됩니다. 학교 밖 청소년이 참여하는 순천 기적의 꿈 성장학교를 운영하고 순천 청소년 의회에 교육장과 시장이 함께 참여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정책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Q. 남은 임기 동안 교육장님께서 이것만은 꼭 이루고 싶다 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A. 순천은 교육의 도시이다. 허나 교육도시로서 뭘 갖추고 왜 교육도시라 불리는지가 의문이였습니다. 아직 순천은 순천 교육도시로서의 프레임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난 11월 28일 순천교육지원청이 주관하여 순천시장, 순천대학교 총장, 순천제일대학교 총장, 청암대학교 관계자 등이 함께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순천형 교육협력안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년별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순천의 아이들이 순천인으로 성장하도록 하고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순천이 교육도시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미래를 준비하는 선도적인 교육청이 되어 순천교육 발전 종합대책을 위해 순천교육참여위원회의 토론회를 거치고 순천교육지원청이 실시하는 교육환경 종합분석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도시를 지향하는 순천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순천시 학생들과 학부모님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순천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따듯한 마음을 갖추고 서로 소통하며 배려하는 사람으로 자라고 미래의 역량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도록 학생들의 배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가정에서도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가 되어 ‘아이 키움 최적의 순천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