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4종, 중2종 입학 2~3주 전 예방접종 무료

[전남매거진= 유보람 기자] 올해 입학을 앞둔 자녀의 보호자는 초등학교 4종, 중학생 3종 자녀의 필수 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확인하여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초등학생 4종은 DTaP 5차, IPV 4차, MMR 2차, 일본뇌염 등이 해당하며 중학생은 올해 일본뇌염이 추가되어 Tdap(또는 Td) 6차, HPV 1차(여학생만 해당), 일본뇌염 총 3종이 해당 된다. 백신 예방접종은 접종 후 최소 2~3주 뒤에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유행성 감염병이나 독감의 경우 빠른 시간 안에 급속히 전파될 수 있어 입학 전인 2월 중순까지 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다.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 입학 전 필수 예방접종을 포함하여 총 17종의 백신 무료 접종이 가능하며 자녀의 예방접종 여부가 헷갈리는 경우 ‘예방 접종 도우미’ 사이트 또는 앱을 통해 현재까지 맞춘 예방접종 내역과 접종횟수, 접종 일자, 병원 정보 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접종을 완료했으나 전산등록이 누락 된 경우 접종받은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되고

예방접종 금기를 진단받은 자녀는 의료기관에 금기 사유를 등록 요청하면 접종하지 않아도 되며 입학 시엔 예방접종 금기 사유가 명시된 진단서를 받아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표준 예방접종 시기보다 지연이 된 경우에는 접종해야 하는 백신이 변경되거나 주의가 필요하므로 사전에 꼭 안내사항을 확인해야 하며 예방접종을 완료한 학생의 경우 학교 내에서도 접종 내역 확인이 가능하므로 보호자는 따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