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 책>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지은이 이연수․ 문인선 페이지 336페이지 책값 16,000원 출판사 미니멈minimum
  • 기사등록 2020-03-05 11:03:33
기사수정

[전남매거진= 윤진성 기자]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가 출판사 미니멈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홍보마케팅이 꼭 필요하지만 ‘몰 라서’ ‘돈이 없어서’ ‘담당자가 없어서’ 제대로 하지 못하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1인 기업가, 소 상공인, 프리랜서, 예술가, 문화예술단체, 비영리재단, 비정부기구(NGO) 등 홍보마케팅이 꼭 필 요한 모든 이들을 위해 돈은 적게 들면서 효과는 좋은 홍보마케팅 실전 노하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이론보다는 철저히 실무에 치중한 책답게 홍보마케팅 개념부터 홍보마인드를 갖기 위한 방법, 실행력 높은 홍보계획 짜는 법, 작은 회사와 개인이 할 수 있는 언론홍보, 가성비 좋은 온라인홍보, 위기관리, 상황별 홍보 등을 풍부한 사례를 들어 아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홍보마케팅이 처음일 때 해야 하는 것’ ‘신제품 출시 홍보마케팅’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에 먹히는 홍보전략’ 및 ‘문 화예술 행사 마케팅법’ 등 알차고 실전에 강한 노하우가 눈길을 끈다. 

 회사와 조직의 홍보마케팅뿐 아니라 스스로 당당한 브랜드로 성장하는 ‘나 홍보(퍼스널 브랜딩)’법도 단계별로 제시되어 있어서 “나도 한번 해보자” 라는 마음이 들게 한다. 저자들이 언론, 그리고 광고, 홍보 분야에서 일하며 직접 겪은 생생한 사례가 풍부하게 담긴 점이 특징이다. 홍보 업무에 갓 입문한 직장인을 위한 ‘실전 지침서’로 쓰이기에 손색이 없다.  


책의 내용 중 ‘작은 회사와 개인이 할 수 있는 언론 홍보’에는 저자가 전직 기자출신인 만큼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보도자료 쓰는 법, 보도자료의 가독성을 높일 사진 및 동영상 첨부, 시점을 잘 택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노하우 등 보도자료 작성에서부터 기자간담회 개최까지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게 많은 언론홍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현대 사회는 자기 PR시대다. 이 책은 변화무쌍한 홍보마케팅 환경에서 지속성을 갖고 성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찾아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적 원천기술’을 알리고자 했다. 저자가 강조하는 마케팅적 원천기술이란 바로 스스로 갖고 있는 ‘홍보거리’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멋진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 그리하여 ‘100인 100색 100이야깃거리’가 있다는 것, 즉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그 누구보다 좋은 홍보거리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 이를 잘 발굴하면 업(業)과 사람을 성장시킬 좋은 홍보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홍보 하면 대뜸 ‘돈이 많이 들지 않아.’ 하고 걱정하는 이가 많다. 이런 독자들을 위해 책은 이른바 ‘가성비 좋은’ 홍보 방법도 제시한다. 스마트폰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대세로 떠오른 시대에 온라인 공간을 활용, ‘싸지만 알찬’ 홍보전을 펼칠 수 있는 비법을 귀띔한다. 

저자 이연수씨는 부산매일신문사와 스포츠서울신문사 매거진국에서 기자 생활을 한 언론인 출신의 홍보마케터로 미국 공인 전문행사기획가 CMP (Certified Meeting Planner) 자격증을 취득한 문화기획가 및 국제행사 전문가다. (주)인천대교에서 10여 년 동안 인천대교 홍보팀을 이끌었다. 20년의 직장생활 후 스스로 ‘졸업’을 선언한 뒤 지난 2017년 홍보마케팅, 문화기획, 언론홍보, 퍼스널브랜딩, 온라인홍보, 컨벤션 기획과 홍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아트앤커뮤니케이션’을 창업했다. 


공동저자 문인선씨는 온라인마케터 및 사회공헌 전문가다. 공익재단에서 처음 홍보를 배운 이래 서강대 언론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며 홍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었다. (주)인천대교에서 10여 년 동안 언론 홍보부터 행사 홍보, 온라인 마케팅, 사회공헌 업무 등 광고·홍보 업무만 10년을 한 베테랑이다. 현재 아트앤커뮤니케이션에서 ‘진정성’을 담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힘쓰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9년 출판콘텐츠 창작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다. 



저작권자ⓒ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jne.kr/news/view.php?idx=7524
  • 기사등록 2020-03-05 11:03: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