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긴급 복지 서비스 제공

[전남매거진= 김동의 기자]  강진군 옴천면(면장 송용섭)은 경로당 폐쇄 이후 결식이 우려되는 면내 독거 노인 및 저소득층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경로당 폐쇄 조치에서 발생하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발 빠른 대응이다. 

지난달 25일부터 옴천면 전역에서 시행된 마을경로당 폐쇄는 이곳에서 식사를 해결하던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에게 큰 어려움으로 다가왔다.

이에 옴천면은 경로식당 종사자들과 각 마을 이장님들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을 파악했다. 이후 매일 도시락을 경로식당 조리사와 자활근로자들이 조리하고, 면사무소 주민복지팀에서 각각의 가정에 방문해 식사 여부와 건강상태를 살피면서 도시락을 전달하고 있다.

만성질환을 가진 상태로 혼자 살면서 식사에 어려움을 겪던 한 고령 노인은 “몸이 편치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식사를 준비해 먹을 수 없어 끼니 걱정이 컸다”면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게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직접 도시락 배달에 참여한 송용섭 옴천면장은 “코로나 19 사태가 끝날 때까지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주민들의 어려움에 경청하고 도움에 나섬으로써 한 사람의 피해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