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우리직업전문학교 교장 남대일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 전반이 어려운 상황에서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대부분의 교육기관이 오프라인 교육 개강을 연기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춰 IT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설립한 부천우리직업전문학교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모든 수업을 정부 지침에 따라 휴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기관이 국가보훈처 인천제대군인지원센터의 위탁교육기관으로 선정되다 보니 수강생 중에는 직업군인으로 오랜 군 생활을 마치고 사회에 복귀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제대군인들이 적지 않다.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의 경우 군 복무 당시 격오지에서 육체적으로 고생하며 근무한 경우가 많은데, 취업이 힘든 요즘 정신적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다시 군생활로 복귀하고 싶다고 말하는 수강생들도 많다. 

 직업군인들은 계급정년제 등으로 인해 전역을 하게 되면 사회로 복귀하기 위해 불안과 두려움 속에 취업을 준비하게 된다. 그렇잖아도 군대와는 모든 면에서 다른 사회생활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은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해 고용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채용의 기회는 적고, 합격하고도 기업의 사정으로 합격취소 통보를 받는 경우까지 생기다보니 전직을 준비 중인 많은 제대군인들이 불안감에 크게 낙담하기도 한다.

 교육기관의 운영자로서 이렇게 불안감에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해드릴 수 있는 말은 ‘준비된 자만이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는 것처럼 모든 것이 절망적으로 보이는 어려운 시기일지라도 반드시 절망의 끝은 있으며 곧 회복의 시기가 도래할 것이다. 그러한 시기가 다가올 때 기회를 잡고 꿈을 이룰 수 있는 건 모두가 불안감에 낙담하고 있을 때에도 미래를 위해 한걸음 한걸음 성실히 준비한 사람이다.

 미국의 교육학자인 크롬볼츠는 ‘계획된 우연 이론(Planned happenstance Theory)’을 주창하였는데, 호기심․인내심․유연성․낙관성․위험감수성의 태도를 가지고 노력하면 우연하게 다가오는 다양한 기회를 자신의 진로에 유리하도록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사회의 취업분야와 다른 업무를 수행하였던 제대군인들이 진로분기점에서 전직을 준비하며 명심해야할 것은 반드시 취업의 기회는 다가올 것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는 것과 미래의 트렌드를 살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다양한 일자리를 잡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의 국토방위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누구보다 성실한 자세로 군 생활을 하고 전역한 제대군인들이라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고,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여러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아 직업훈련을 성실히 해나간다면 4차 산업의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