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매거진= 최창원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오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가 실시됨에 따라, 산불 경계 태세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총선 전‧후로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본격적인 영농 준비를 하는 시기가 시작돼 산불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감소하는 시기이다.

군은 이를 고려해 산불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방침이다.

군은 산림산업과 전 직원이 책임 읍‧면을 지정해 총선 투표 시간에 맞춰 이른 아침부터 산불 발생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이동 순찰‧점검‧단속 등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마을과 차량 앰프 가두방송 등 산불 예방 활동뿐만 아니라 산불 임차 헬기와 진화차량 비상대기, 산불 기계화장비 정비 등 유사시 신속 대응 체계를 갖춰 가동한다.

이 밖에도 봄철 산불 예방 진화대원의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산불 취약 시간이 생기지 않도록 경계하고 이동 순찰을 통해 밀착 감시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산불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논‧밭두렁, 생활 쓰레기, 농산 부산물 등의 불법소각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올해 들어 산림 인접 지역에서 불법 소각행위 47건을 적발해 위반자에게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지난해와 비교해 산불이 70% 감소했다.

유명기 산림산업과장은 “사소한 불씨 하나가 산 하나를 태울 수 있다”며 “군민 모두가 스스로 동참하는 산불 예방 활동이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산불 #화순
저작권자 © 전남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